사교육비 투자(1)

(통계청, 초·중·고 사교육비조사)에서 2018년 사교육비가 19조라고 통계조사를 발표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이들에게 사교육 무조건 줄여야 합니다. 이상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저의 이야기를 천천히 읽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자녀에게 사교육을 하는 이유가 무엇 입니까? 학교에서 1등 하기를 바라나요? 좋은 대학교에 입학 하기를 바라나요? 남들이 알아주는 대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 인가요? 제 질문 세 가지에 공통점이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남들보다 잘 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사교육을 시키는 것입니다.

또는 부모님들이 공부를 못해서 우리 아이들은 공부를 잘해서 똑똑한 사람으로 키울 것이라는 자기 욕심 때문 아닌가요? 학교에서 가르쳐 주는 전통적인 공부법은 지식으로 문제의 답을 잘 아는 공부, 우리사회에서 자본가가 아닌 노동자로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지 않는지 한번쯤은 생각해 보셔야 됩니다.

매달 몇 십만원에서 몇 백만원까지 사교육비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어떤 어머님은 아르바이트를 해서 아이들 사교육비에 보태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공부를 잘해서 훌륭한 사람이 돼서 좋은 직장에 취업도 하고 남들한테 존경도 받고 돈을 많이 벌면서 살게 될 것이라는 희망찬 꿈을 가지고 자식에게 우리들의 자본을 학원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투자금은 사교육 사장님의 주머니에 들어가게 됩니다. 학원사장님은 10년 뒤 빌딩 건물주로 자본가로 살아가고 있을 것입니다. 학원사장님들이 저를 찾아와서 항의 하실 수도 있지만 저는 투자의 관점에서 말씀드리는 것이니 너무 흥분하시지 말아 주세요.

다른 집 아이들이 하니깐 우리 아이가 사교육을 하지 않으면 뒤떨어질 것이다 생각으로 학원비를 투자한다면 그 돈은 그냥 공중에서 분해되는 돈입니다. 쓰레기통에 넣어서 소각장으로 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사교육을 하고 싶으시다면 EBS방송을 보여 주세요. 우리나라에서 인정받는 유명한 강사가 여러분들의 자녀들에게 지식을 전수 해줍니다. 아이들은 노는 것도 중요 하지만 배우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으니깐요. 그럴 경우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그냥 도와 주는게 더 좋은 방법이 아닐까요?

사교육 비용으로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서 노동자가 아닌 자본가로 투자를 할 수 있는 종자돈에 투자를 하십시오. 투자는 당연히 자산에 투자 하셔야 합니다. 아이들 명의로 주식을 모아 주시던지, 수수료는 많이 나가지만 신경을 안 써도 되는 펀드나 금융상품에 투자 하십시오. 그리고 아이들에게 투자하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돈이 불어나는 과정을 보여 주십시오. 수수료가 가장 싼 인덱스 펀드에 투자만 해도 20년 뒤에는 엄청난 자본이 모여 있을 것입니다.

댓글 달기